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온오프라인 가능합니다! [금융프렌즈]

보이스피싱 수법이나 피해 사례에 항상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그러나 알고 있어도 막상 전화나 문자를 받으면 놀란 나머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사기범이 오픈뱅킹 서비스 등을 통해 피해자의 여러 금융계좌에서 자금을 한꺼번에 사취하는 피해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상만 해도 끔찍해요.

[최근 보이스피싱의 특징]①대면사취형 증가 : 보이스피싱 발생건수 기준 최근 대면사취형 비중 크게 증가 ② 범죄기법 지능화 : 오픈뱅킹·간편송금을 활용하여 고도화된 악성앱을 이용하는 등 범죄기법이 지능화되는 추세 ③ 신종사기의 성행 : 지급정지제도를 악용한 신종사기 수법* 등이 성행하여 선의의 피해자 발생 * 사기범이 피해자 계좌에서 다수 계좌로 소액을 이체하여 해당 계좌가 지급정지되도록 한 후 지급정지 해제를 조건으로 합의금 요구 ④ 교묘해지는 사기기법 : 불특정 다수가 아닌 피해자의 제보하여 취득한 피해자에 대한 접근, 수출에 대한 등록금 사기, [출처 :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알아두면 든든한 보이스피싱 대처법’]

날로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 범죄, 대처 요령에는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출처 : 금융위원회 블로그

보이스피싱 대처 본인 계좌 일시불 정지 신청해주세요!오픈뱅킹과 간편송금을 악용하거나 명의를 도용해 휴대폰이나 계좌, 신용카드를 개설하는 사례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처 요령을 잘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는 보이스피싱 등으로 피해가 발생(우려)한 경우 본인 명의 계좌를 일괄 또는 선택하여 지급정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출처 : 금융위원회 블로그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온·오프라인에서 이용, 올해 7월 5일부터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방문 혹은 전화로도 일괄지급정지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 범위가 확대됐습니다. 그럼 온라인과 오프라인 각각의 이용방법을 알아볼까요?

출처 : 금융위원회 블로그

[오프라인] ① 본인이 거래하는 금융회사 영업점에 방문 또는 고객센터로 전화합니다. → ②본인 명의로 개설된 모든 금융계좌의 현황을 일괄 조회합니다. → ③금융사기 피해가 우려되는 계좌를 선택하여 즉시 지급정지를 신청합니다.

출처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온라인] ① ▲ 계좌통합관리서비스(payinfo.or.kr )또는▲금융소비자포털 파인(fss.or.kr )를 통해 본인 명의로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하고 명의도용 피해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②본인이 모르는 사이 개설된 계좌가 있는 경우 ‘내 계좌지급정지’ 메뉴에서 일괄지급정지가 가능합니다.

금융 결제원이 흩어졌던 금융 정보도 편리하고 안전하게!보험 카드 대출에 관한 정보도 금융 정보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하십시오.제 계좌를 한눈에!계정 정보 서비스가 흩어졌던 모든 금융 계좌를 쉽게 확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세요!클릭 한번으로 나의 카드를 한눈에!흩어진 모든 카드 내역을 한번 확인하고 보세요!금융 회사에 등록된 자동 이체도 한번에 확인!불필요한 자동 이체는 자동 이체 통합 관리 서비스로 정리하세요!흩어졌던 금융 정보도 편리하고 안전하게!보험 카드 대출에 관한 정보도 금융 정보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하십시오.제 계좌를 한눈에… 그렇긴 www.payinfo.or.kr

금융결제원이 흩어져 있던 금융정보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보험, 카드, 대출에 대한 정보도 금융정보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하세요. 내 계좌를 한눈에! 계정 인포 서비스가 흩어져 있던 모든 금융 계좌를 손쉽게 확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해 보세요! 클릭 한 번으로 내 카드를 한눈에! 흩어져 있는 모든 카드 내역을 한번에 확인해보세요! 금융회사 등록된 자동이체도 한번에 확인! 불필요한 자동이체는 자동이체 통합관리 서비스에서 정리해주세요! 흩어져 있던 금융정보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보험, 카드, 대출에 대한 정보도 금융정보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하세요. 제 계좌를 한눈에…www.payinfo.or.kr금융소비자포털 파인금융소비자포털 파인.fine.fss.or.kr”본인 계좌 일괄 지급 서비스”의 이용 시간은 연중 무휴, 매일 00:30~23:30입니다.영업점의 영업 시간 외에는 고객 센터를 통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디지털 기기의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디지털 소외 계층도 해당 서비스 이용 혜택을 누릴 수 있어 금융 소비자의 편의가 늘어나며 영업 시간 외의 야간 및 주말에도 고객 센터를 통해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피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본인 계좌 일괄 지급 정지 서비스”금융 소비자 안내 사항 일괄 지급 정지 대상 계좌는?고객 본인 명의로 개설된 은행 및 금융권의 수시 입출금식 계좌 및 증권 회사의 금융 투자 회사 계좌를 대상으로 합니다.*다만 고객 본인의 요청에 의한 전자 금융 거래가 제한되는 보안 계좌 등”내 계정 한눈에 “서비스(payinfo.or.kr)으로 조회되지 않는 계좌는 해당되지 않는다금융 결제원이 흩어졌던 금융 정보도 편리하고 안전하게!보험 카드 대출에 관한 정보도 금융 정보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하십시오.제 계좌를 한눈에!계정 정보 서비스가 흩어졌던 모든 금융 계좌를 쉽게 확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세요!클릭 한번으로 나의 카드를 한눈에!흩어진 모든 카드 내역을 한번 확인하고 보세요!금융 회사에 등록된 자동 이체도 한번에 확인!불필요한 자동 이체는 자동 이체 통합 관리 서비스로 정리하세요!흩어졌던 금융 정보도 편리하고 안전하게!보험 카드 대출에 관한 정보도 금융 정보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하십시오.제 계좌를 한눈에… 그렇긴 www.payinfo.or.kr일괄 지불 정지 대상 거래는?금융 사기 피해를 강력히 막기 위한 영업점 및 비대면 채널, 자동 이체, 오픈 뱅킹 등을 포함한 모든 현금 거래가 정지됩니다.※단, 고객 불편 등의 부작용*를 막기 위한 일괄 지급 정지 후에도 해당 계좌 입금은 허가됩니다.*본인 계좌에 월급, 거래 대금 등 입금 정지시에 재산상 피해가 발생할 위험 등 일괄 지급 정지 해제 절차는?지불 정지 해제는 자신이 거래하는 금융 회사의 영업점에 직접 방문* 하며, 지불 정지한 모든 금융 회사 계좌에 대해서 전체 또는 선택 해제가 가능합니다.*고객 센터 전화 지불 정지 해제는 못하는데 주의하세요남의 계좌에 대한 지불 정지는?본인 계좌 일괄 지급 정지 서비스는 본인 계좌에 대해서만 가능하므로 피해금이 입금된 다른 계좌에 대해서는 별도 지급 정지를 요청했으며 피해 구제를 신청] 해야 합니다.*본인의 피해금이 인출되거나 입금된 금융 회사 콜센터 또는 금융 감독원 콜센터(1332)을 통해서 가능-일괄 지급 정지 시스템 이용에 관한 문의:금융 결제원 고객 센터(1577-5500)-지급 정지 해제에 관한 문의:지급 정지 계좌 개설 금융 회사 고객 센터 이외의 보이스 피싱 대처 요령은 무엇이 있습니까?출처 : 금감원 보도자료 알아두면 든든한 보이스피싱 대처법1. 계좌 지불 정지 본인의 계좌 또는 피싱 사기범 계좌의 금융 회사나 금융 감독원 콜센터(1332)에 지체 없이 피해 사실을 신고*, 계좌 지불 정지를 합니다.인근 경찰서를 방문하는 보이스 피싱 피해 사실에 대한 “사건 사고 사실 확인원”을 발급 받아 3영업일 이내에 지급 정지 신청한 금융 회사에 제출합니다.신속한 지급 정지에 잔액이 남아 있는 경우 금융 감독원 피해금 환급 절차에서 피해 구제가 가능합니다.2. 개인 정보 노출 등록 신분증 사본 등을 사기범에게 제공하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URL을 클릭하고 개인 정보가 노출됐다고 판단했을 경우는 “개인 정보 노출자”로 등록합니다.-등록 방법:금융 소비자 포털 파인 홈 페이지>신고·상담·자문 서비스>개인 정보 노출 등록·해제 또는 개인 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개인 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fss.or.kr)로 등록::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 pd.fss.or.kr개인정보 노출자로 등록되면 신규 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되며 추가적인 명의 도용 피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3. 휴대폰 명의 도용 방지 ‘명의 도용 방지 서비스(메인화면|Msafer 명의 도용 방지 서비스)’를 이용하여 본인이 모르게 개통된 이동전화, 인터넷전화 등 이동통신사 가입 현황을 조회합니다. 가입 현황 조회 결과 명의 도용으로 인한 개통이 확인되면 해당 통신사 등에 연락하여 회선 해지 신청 및 명의 도용을 신고합니다.메인 화면| Msafer명의 도용 방지 서비스 12 새로운 소식[안내]M-safer홈페이지 인증서 갱신에 따르는 안녕하세요.엠세이파ー입니다.M-Safer시스템 점검에 의한 홈 페이지 관련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중단되므로 참고하세요.○[공지][안내]5/1(근로자의 날)고객 센터 휴업 안내[공지][안내]카카오 은행 앱을 통한 서비스 일시 중단 안내(2/13~)[소식]단기 이동 통신 회사 통합 다중 회선 개통 제한 제도 시행(개통일 확인 방법 안내)[소식]M-Safer홈페이지 보안 프로그램 에러 발생시 조치 사항 안내를 좀 더 보고12 3 4명도 않나!!!www.msafer.or.kr피해 이전에 본인 명의의 이동 전화의 신규 개설을 차단하는 가입 제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휴대 전화 명의 도용 피해 예방이 가능합니다.*엠세이파ー>명의 도용 방지 서비스>가입 제한 서비스, 지금까지 입금 사기를 당했을 경우 피해 구제 방법 및 대처 요령 등을 알아봤습니다.도움이 되었어요?신속한 대처 때문에 평소 내가 주로 거래하는 금융 회사 콜센터 번호를 알아 두면 유사 시에 도움이 된대요.해당 번호를 제 휴대 전화에 미리 저장하는 것도 방법?”본인 계좌 일괄 지급 정지”를 포함한 다양한 대처 요령을 미리 숙지하고 더 큰 보이스 피싱 피해를 막을 수 있길 바랍니다![2023금융 프렌즈최·유정]

error: Content is protected !!